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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관련 용어

지알로(Giallo) 장르, 미스터리와 공포가 결합된 이탈리아 스릴러

by 꿈꾸는 아델 2024. 8.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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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알로(Giallo) 장르는 이탈리아에서 유래한 영화 장르로, 주로 범죄, 미스터리, 공포 요소를 결합한 독특한 스타일을 특징으로 합니다.

 

'Giallo'는 이탈리아어로 '노란색'을 의미하며, 이 장르의 이름은 1920년대와 1930년대에 출판된 노란색 표지의 범죄 소설 시리즈에서 유래했습니다.

 

 

 

지알로 장르의 주요 특징

잔인한 살인 장면

 

고어와 폭력적인 장면이 자주 등장하며, 살인 장면은 매우 상세하고 잔인하게 묘사됩니다. 이는 관객에게 강한 충격을 주기 위한 의도적인 연출입니다.

 

시각적 스타일

지알로(Giallo) 장르, 미스터리와 공포가 결합된 이탈리아 스릴러

 

지알로 영화는 강렬한 색채, 특히 빨강과 노랑을 많이 사용합니다. 조명과 카메라 워크도 매우 독특하며, 극적인 조명과 앵글을 통해 긴장감을 조성합니다.

 

마스크와 장갑

지알로(Giallo) 장르, 미스터리와 공포가 결합된 이탈리아 스릴러

 

마스크와 장갑은 지알로 영화의 상징이기도 합니다. 살인자는 종종 검은 가죽 장갑을 끼고 얼굴을 가리는 마스크를 쓰며 등장합니다. 이는 살인자의 정체를 숨기기 위한 장치로 사용됩니다.

 

복잡한 플롯

지알로 영화는 보통 미스터리와 탐정 소설의 요소를 결합한 복잡한 플롯을 특징으로 합니다. 살인 사건의 수수께끼를 풀기 위해 주인공이 단서를 찾고, 범인을 추적하는 과정을 그립니다.

 

음악

'엔니오 모리꼬네(Ennio Morricone)', '고블린(Goblin)'과 같은 유명 음악가들이 참여한 강렬하고 불안감을 조성하는 음악이 많이 사용됩니다. 음악은 영화의 분위기를 한층 더 고조시키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심리적 요소

지알로 영화는 인간의 심리적 어두운 면을 탐구합니다. 주인공의 정신적 고통, 두려움, 불안 등이 주요 테마로 등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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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알로 장르의 주요 작품과 감독

지알로 장르는 이탈리아 영화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며, 수많은 걸작이 탄생했습니다. 이 장르를 대표하는 주요 감독들과 그들의 대표작을 자세히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마리오 바바 (Mario Bava)

마리오 바바는 지알로 장르의 선구자로 간주됩니다. 그의 작품들은 지알로 장르의 시각적 스타일과 테마를 정립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사탄의 가면
19세기 중반, 토마스 크루바얀 박사(안드레아 체치 분)는 조수 안드레이 고로벡(존 리처드슨 분)과 함께 몰다비아를 여행하던 중 17세기에 처형된 마녀이자 흡혈귀인 아사 바이다(바바라 스틸 분)의 무덤을 지나게 된다. 이때 우연히 떨어진 크루바얀의 피로 인해 아사는 깨어나게 되고, 함께 처형됐던 하인 이고르 야부티치(아르투로 도미니치)를 살려낸다. 그들의 부활로 인해 바이다 성은 다시 공포의 장이 된다. 이윽고 아사는 인간으로 부활하기 위해 그녀와 쌍둥이처럼 닮은 후손인 카티아 바이다를 노리고, 카티아를 사랑하게 된 안드레이는 아사의 저주로부터 카티아를 구하려고 한다.
평점
6.7 (1960.01.01 개봉)
감독
마리오 바바
출연
바바라 스틸, 존 리차드슨, 안드레아 체키, 이보 개러니, 아르투로 도미니치, 엔리코 올리비에리, 안토니오 피에르페데리시, 티노 비안치, 마리오 파샌트, 클라라 빈디, 레나토 테라, 제르마나 도미니치

 

사탄의 가면 (Black Sunday, 1960): 이 영화는 고딕 호러와 지알로의 요소를 결합한 작품으로, 마리오 바바의 첫 번째 주요 영화입니다. 강렬한 흑백 영상과 무서운 분위기로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피와 검은 레이스
비바람 속에서 디자인 하우스로 향하던 패션모델 이자벨라는 문득 이상한 낌새를 느끼고 걸음을 재촉한다. 바로 그때, 복면을 쓴 괴한이 어둠 속에서 나타나 이자벨라를 덮친다. 패션쇼 준비가 한창인 가운데, 끔찍한 모습을 한 이자벨라의 시체가 옷장에서 발견된다. 실베스트리 형사가 사건을 조사하기 시작하는데, 크리스티아나, 마시모 등은 그다지 협조적이지 않다. 그러던 중 이자벨라의 동료 니콜이 이자벨라의 일기장을 발견한다. 이탈리아 공포 영화의 거장 마리오 바바의 작품으로, 하이패션계의 추문과 복면 살인마의 살인 행각이 뒤얽힌 미스터리 스릴러이다. ((재)영화의전당)
평점
-
감독
마리오 바바
출연
에바 바르톡, 카메론 미첼, 토마스 라이너, 클로드 단테스, 단테 디파올로, 아리아나 고리니, 메리 아든, 프랑코 레셀, 루치아노 피고찌, 레아 란더, 마시모 리기, 해리엇 메딘

 

피와 검은 레이스 (Blood And Black Lace, 1964): 패션 하우스를 배경으로 한 이 영화는 화려한 색채와 혁신적인 카메라 워크로 유명합니다. 이 작품은 지알로 장르의 시각적 스타일을 정의했습니다.

 

2. 다리오 아르젠토 (Dario Argento)

다리오 아르젠토는 지알로 장르의 거장으로, 그의 작품들은 강렬한 색채와 복잡한 플롯, 그리고 잔혹한 살인 장면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다리오 아르젠토 감독에 대해 궁금하시면 아래글을 보세요. ^^

 

지알로 장르의 상징이 된 거장, 다리오 아르젠토

다리오 아르젠토(Dario Argento) 감독은 이탈리아의 영화감독, 영화 제작자, 영화 평론가, 각본가로, 주로 호러 장르에서 활동하며 '지알로' 장르의 선구자 중 한 명으로 꼽힙니다. 지알로 장르는 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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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 깃털의 새
이탈리아 로마에 살고 있는 미국인 작가 샘 달라스는 늦은 밤, 화랑 앞을 지나다 화랑 주인의 아내가 살해당하는 것을 목격한다. 죽어가는 여성은 유리창 너머에 있는 샘에게 도움을 요청하지만 샘은 그녀를 돕지 못한다. 다행히도 여자는 살아 남아 악명 높은 연쇄 살인범의 희생자들 가운데 최초의 생존자가 된다. 샘이 목격한 것은 검은 장갑을 낀 남자였고, 그는 유일한 목격자로서 경찰에게 신변 보호를 받는다. 시간이 흐르는 가운데 샘은 살인 사건의 진범을 알 수 있는 중요한 사실을 뒤늦게 깨닫게 되는데...
평점
7.4 (1970.01.01 개봉)
감독
다리오 아르젠토
출연
토니 무선트, 엔리코 마리아 살레르노, 수지 켄달, 베르너 페터스, 오마르 보나로, 에바 렌지, 칼라 만치니, 마리오 아도프, 쥬세페 카스텔라노, 풀비오 민고지, 로지타 토로시, 피노 파티, 움베르토 라호, 레나토 로마노, 질도 디 마르코, 카렌 발렌타인

 

수정 깃털의 새 (The Bird with the Crystal Plumage, 1970): 다리오 아르젠토 감독의 데뷔작으로, 지알로 장르의 대표작 중 하나입니다.

 

이 영화는 지알로 영화의 핵심 요소인 미스터리한 살인 사건을 중심으로 이야기를 전개합니다. 주인공이 살인 사건의 진실을 밝히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과정이 영화의 주요 플롯을 이룹니다.

 

심리적 공포와 서스펜스를 결합하여 긴장감을 높게 만듭니다. 살인 사건의 진실을 밝히기 위한 주인공의 여정은 끊임없는 긴장과 반전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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써스페리아 2
다른 사람들의 마음을 읽어낼 줄 아는 한 영매가 사람들이 많은 광장에서 살인자의 생각을 읽어낸다. 그러나 영매는 곧 살해되고 만다. 영국인 재즈 피아니스트 마크 데일리(데이빗 헤밍스)는 그 살인현장을 목격하게 되고 신문기자 자나 브레지(다리아 니콜로디)와 함께 사건의 비밀을 캐기 시작한다. 새로운 살인자들로부터 사건을 풀어내는 실마리를 얻어나가는 동안에도 사건의 열쇠를 쥔 사람들이 한 명씩 살해당한다. 살인자가 그 실마리에 따라 새로운 살인을 저지르는 것이다. 마커스는 살인자가 자기 주위에 있음을 느끼고 주변을 조사해 나가는데...
평점
8.8 (1978.12.24 개봉)
감독
다리오 아르젠토
출연
데이비드 허밍스, 다리아 니콜로디, 가브리엘 라비아, 마샤 메릴, 에로스 파니, 기울리아나 칼란드라, 피에로 마찐기, 글로코 마우리, 클라라 칼라메이, 알도 보나마노, 리아나 델 발조, 빅토리오 판포니, 단테 피오레티, 제랄딘 후퍼, 자코포 마리아니

 

써스페리아 2(딥 레드) (Deep Red, 1975): 이 영화는 지알로 장르의 최고 걸작 중 하나로 평가받습니다.

 

다리오 아르젠토 감독의 독특한 스타일과 지알로 장르의 전형적인 요소들이 결합된 작품으로, 강렬한 색채와 시각적 스타일, 미스터리한 살인 사건과 복잡한 플롯 등이 돋보이는 영화입니다.

 

심리적 공포와 서스펜스, 고블린의 음악이 어우러져 관객들에게 강렬한 인상을 남기며, 지알로 장르의 대표작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서스페리아 1977
독일의 외딴 무용 학교를 찾은 발레 수재 ‘수지’가 괴이한 소리, 의문의 사건 등 학교를 둘러싼 미스터리한 기운을 감지하며 벌어지는 충격적인 이야기
평점
7.9 (1977.09.25 개봉)
감독
다리오 아르젠토
출연
제시카 하퍼, 스테파니아 카시니, 조안 베넷, 알리다 발리, 플라비오 부치, 미구엘 보세, 바바라 마그놀피, 수잔나 자비콜리, 에바 악센, 우도 키어, 마게리타 호로비츠, 풀비오 민고지, 레나토 스카르파

 

서스페리아 (Suspiria, 1977): 초자연적 요소가 가미된 이 영화는 지알로와 공포 장르의 경계를 허물었습니다.

 

이 영화는 미스터리한 사건들을 중심으로 이야기가 전개됩니다. 주인공과 함께 관객들도 학교의 비밀을 파헤치며 긴장감 넘치는 분위기를 조성합니다. 특히, 학교의 교장과 교사들, 학생들 간의 관계는 영화의 중요한 축을 이룹니다.

 

강렬한 색채와 독특한 시각적 스타일을 통해 영화의 음산한 분위기를 효과적으로 전달합니다. 특히, 붉은색과 푸른색을 주로 사용하여 공포감을 극대화합니다.

 

그리고 고블린(Goblin)의 음악은 영화의 긴장감을 한층 더 고조시키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고블린의 사운드트랙은 영화의 음산한 분위기와 어우러져 관객들에게 강렬한 인상을 남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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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루치오 풀치 (Lucio Fulci)

루치오 풀치는 지알로와 공포 장르에서 활동한 감독으로, 그의 작품들은 고어와 폭력적인 장면으로 유명합니다.

 

루치오 풀치 감독에 대해 궁금하시면 아래글을 보세요. ^^

 

고어 영화의 대부이자 전파자, 루치오 풀치 (루시오 풀치)

루치오 풀치(Lucio Fulci) 감독은 1970년대와 1980년대에 이탈리아 공포 영화의 황금기를 이끈 감독으로, 그의 전성기는 고어 장르에 큰 영향을 미친 시기로 평가받습니다. 고어의 창시자가 '허셀 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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좀비 2
표류되어 뉴욕 앞 바다까지 들어온 보트에서 좀비가 발견되자 이를 조사하러 행방된 아버지를 찾는 딸과 신문 기자가 함께 섬으로 떠난다. 그곳에는 섬 사람들이 전염병으로 죽어 좀비가 된다. 그리고 살아있는 사람을 먹으려 달려들고, 먹힌 사람들은 곧 좀비가 되어버린다. 이 기이한 일들은 과학적으로는 증명이 되지 않는 그저 부두교와 관련된 것으로 짐작하는데, 이미 온 세상은 좀비로 가득차게 된다.
평점
7.1 (1979.01.01 개봉)
감독
루치오 풀치
출연
이안 매컬로치, 티사 패로우, 리차드 존슨, 알 클리버, 올가 칼라토스

 

좀비 2 (Zombi 2, 1979): 대부분의 이야기가 열대 섬에서 펼쳐지며, 이 섬에서 좀비 바이러스가 발생하여 사람들을 공격하기 시작합니다. 주인공들은 이 비밀을 파헤치고 생존하기 위해 싸웁니다.

 

영화는 음산하고 불길한 분위기를 잘 조성하며, 카리브해의 아름다운 풍경과 좀비의 끔찍한 모습을 대조적으로 보여줍니다. 

 

 

 
비욘드
1927년, 미국 루이지애나주의 어느 호텔 36호실. 이곳에서 그림을 그리던 화가가 들이닥친 마을 사람들에게 처참히 살해된다. 그리고 세월이 흘러 어느덧 1981년. 호텔을 상속받은 라이자는 호텔을 보수하고 영업을 시작하려 하지만 인부들이 하나 둘씩 죽게 된다. 이 호텔이 지옥으로 가는 문 위에 지어졌음을 알게된 라이자는 깨어난 악령들을 피해 아는 의사가 운영하는 병원으로 도망치지만...
평점
5.8 (1981.01.01 개봉)
감독
루치오 풀치
출연
데이비드 와벡, 카트리오나 맥콜, 지안파올로 사카롤라, 로라 드 마치, 베로니카 라자르, 신지아 먼릴, 알 클리버

 

비욘드 (The Beyond, 1981): 초자연적인 공포와 분위기를 매우 효과적으로 조성합니다. 영화는 현실과 악몽 사이를 넘나드는 독특한 분위기를 가지고 있으며, 감독의 트레이드마크인 고어와 잔혹한 장면들이 이 영화에서도 두드러집니다.

 

특히 눈과 관련된 잔인한 장면들이 많이 등장하며, 이러한 시각적 충격은 영화의 공포를 한층 더 강화합니다.

 

 

 
뉴욕 리퍼
-
평점
7.0 (1982.01.01 개봉)
감독
루치오 풀치
출연
지오르다노 팔조니, 하워드 로스, 알렉산드라 델리 컬리, 파올로 말코, 코시모 시니에리, 조라 케로바, 조쉬 크루즈, 바바라 쿠피스티, 다니엘라 도리아, 안드레아 오치핀티, 루치오 풀치, 잭 헤들리

 

뉴욕 리퍼 (The New York Ripper, 1982): 1980년대 초반 뉴욕의 어두운 면을 사실적으로 그려내며, 도시의 범죄와 부패를 배경으로 하여 공포감을 배가시킵니다.

 

단순히 고어와 잔혹성에만 의존하지 않고, 살인마의 심리적 배경과 범죄의 원인에 대한 탐구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는 영화에 깊이감을 더해줍니다.

 

이 영화는 매우 고어하고 잔혹한 장면들로 가득합니다. 특히 살인 장면의 잔인함은 당시 많은 논란을 일으켰고, 영화는 여러 국가에서 상영 금지되기도 했습니다.

 

4. 세르지오 마르티노 (Sergio Martino)

세르지오 마르티노는 지알로 장르에서 다양한 작품을 만든 감독으로, 그의 영화들은 독창적인 플롯과 강렬한 시각적 스타일로 유명합니다.

 

올 더 컬러스 오브 더 다크( All the Colors of the Dark, 1972):  지알로 장르의 대표적인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심리적 공포와 미스터리가 결합된 독특한 지알로 영화로, 세르지오 마르티노 감독의 연출과 에드위지 페네크의 열연이 돋보이는 작품입니다. 화려한 색채와 복잡한 플롯, 음산한 음악 등이 어우러져 관객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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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알로의 역사와 기원

문학적 기원

지알로는 원래 1929년 이탈리아 출판사 몬다도리(Mondadori)가 발행한 노란색 표지의 범죄 소설 시리즈에서 유래했습니다. 이 시리즈는 '애거서 크리스티', '레이먼드 챈들러' 등 영미권의 범죄 소설을 이탈리아어로 번역한 책들이었습니다.

 

영화적 기원

1960년대 초 이탈리아에서 영화화되기 시작했으며, 마리오 바바(Mario Bava)의 "블랙 선데이" (La Maschera del Demonio, 1960)와 "블러드 앤 블랙 레이스" (Sei Donne per l'Assassino, 1964)가 장르의 시초로 꼽힙니다. 이후 다리오 아르젠토(Dario Argento), 루치오 풀치(Lucio Fulci) 등 감독들이 이 장르를 발전시켰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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