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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독피디아

바디호러 장르의 독보적인 거장, 데이빗 크로넨버그

by 꿈꾸는 아델 2024. 3.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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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빗 크로넨버그(David Cronenberg) 감독은 캐나다 출신의 영화감독, 배우, 작가로, 자신만의 독특하고 창의적인 영화 세계로 유명합니다. 그의 작품은 종종 관객의 비위를 상하게 하며, 공포 장르에서 작가주의를 추구하는 독특한 작품세계를 선보입니다.

 

특히 바디 호러 장르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며, 인간의 신체와 정신의 경계를 탐구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바디호러 장르의 거장, 데이빗 크로넨버그(David Cronenberg)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바디호러 장르의 독보적인 거장, 데이빗 크로넨버그
데이빗 크로넨버그 (David Cronenberg)

 

 
 

데이빗 크로넨버그의 초기 생애와 경력

 

출생 및 교육: 1943년 캐나다에서 태어났습니다. 그는 토론토 대학교에서 문학을 공부했으며, 이 시기에 영화 제작에 대한 관심을 키웠습니다.

 

영화 경력의 시작: 1970년대 초반부터 영화 제작을 시작했으며, 초기 작품들은 주로 실험적인 단편 영화였습니다. 그의 첫 장편 영화는 1975년에 발표된 파편들(Shivers)이었습니다.

 

전성기: 그의 전성기는 1970년대 후반에서 1980년대입니다. 이때 스캐너스(1981), 비디오드롬(1983), 더 플라이(1986), 크래쉬(1996) 등의 작품을 탄생시켰습니다.

 

이 작품들은 그의 독특한 스타일과 주제 의식을 잘 보여줍니다. 데이빗 크로넨버그의 전성기는 그의 독창적이고 대담한 영화들이 빛을 발했던 시기입니다. 이 기간 동안 그는 바디 호러 장르의 대가로 자리매김하며, 영화계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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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빗 크로넨버그와 바디 호러(Body Horror)

 

그는 특히 '바디 호러'(Body Horror) 장르의 선구자로 알려져 있습니다. 바디 호러는 인간 신체의 변형, 훼손, 융합 등을 통해 공포를 유발하는 장르로, 크로넨버그의 작품은 이 장르의 대표적인 예로 꼽힙니다.

 

바디 호러의 특징

출처: NEON

 

크로넨버그의 바디 호러는 인간 신체의 변형과 훼손을 통해 관객에게 불편함과 공포를 전달합니다. 그의 영화에서는 다음과 같은 특징들이 자주 나타납니다.

  • 신체 변형: 인간의 신체가 비정상적으로 변형되거나 융합되는 과정을 통해 공포를 유발합니다.
  • 기술과 신체: 기술의 발전이 인간 신체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하며, 신체와 기계의 융합을 자주 다룹니다.
  • 정신적 공포: 신체적 변형이 가져오는 정신적 고통과 공포를 강조합니다.
  • 현실과 환상의 경계: 현실과 환상의 경계를 모호하게 하여, 관객이 혼란과 불안감을 느끼게 만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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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빗 크로넨버그의 주요 작품

 

 
스캐너스
루스 박사(Doctor Paul Ruth: 패트릭 맥구한 분)가 개발한 피임약 페므롤 복용으로 태어난 초능력자 스캐너스. 이들을 관리하는 콘섹에서 초능력 시험 도중 연구원들이 암살당하는 사건이 발생한다. 루스 박사는 콘섹의 존재를 위협하는 지하 스캔너의 지도자 리벅(Darryl Revok: 마이클 아이론사이드 분)을 제거하기 위해 새로운 스캐너 베일을 고용한다. 그러나 죽음의 고비를 넘긴 리벅의 입에서 흘리운 충격적인 탄생의 비밀. 마침내 두 사람의 인간에 대한 처절한 복수극이 시작된다.
평점
7.9 (1981.01.01 개봉)
감독
데이비드 크로넨버그
출연
제니퍼 오닐, 스티븐 랙, 패트릭 맥구한, 로렌스 데인, 마이클 아이언사이드, 매이버 무어, 소니 포브스, 프레드 도덜레인, 게자 코박스, 빅터 데시, 아담 루드윅, 리 브로커, 로버트 A. 실버맨, 제롬 티버파인, 드니스 라크로와, 루이스 델 그란드, 머레이 크루츨리

 

스캐너스(Scanners, 1981): 스캐너스는 초능력을 가진 사람들, 즉 '스캐너'들이 등장하는 이야기입니다. 스캐너들은 텔레파시와 텔레키네시스 같은 강력한 정신적 능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주인공은 자신의 능력을 잘 알지 못한 채 살아가다가, 거대한 음모에 휘말리게 됩니다.

 

이 영화는 텔레파시와 텔레키네시스 같은 초능력을 중심으로 전개되며, 이 능력들이 신체와 정신에 미치는 영향을 사실적으로 묘사합니다. 독특한 음침하고 어두운 분위기가 영화 전반에 걸쳐 있으며, 이는 크로넨버그 특유의 스타일을 잘 보여줍니다.

 

 
비디오드롬
유선 방송 사장 맥스(Max Renn: 제임스 우즈 분)의 하루는 하루 일정을 알려주는 비디오와 함께 시작한다. 고객들의 환상과 욕구 불만을 비디오를 통해 해소시키고자 하는 맥스는 고통을 받아야 성적으로 만족을 느끼는 닉키(Nicki Brand: 데비 해리 분)를 사귀게 된다. 맥스는 '음극서 전도단체'에서 브라이언 오블리언(Brian O'Blivion: 잭 크릴리 분) 교수를 만나고 교수가 만든 비디오드롬을 통해 새로운 환각세계를 경험하게 된다. 그러나 그가 만난 닉키, 조수 할란(Harlan: 피터 드보스키 분), 베리(Barry Convex: 레스 칼슨 분) 모두가 비디오드롬의 실현을 위해 계획적으로 접근한 인물들로 결국 맥스는 스스로 권총 자살하며 끝을 맺게 된다.
평점
7.7 (1983.01.01 개봉)
감독
데이비드 크로넨버그
출연
제임스 우즈, 소냐 스미츠, 데보라 해리, 피터 드보스키, 레슬리 칼슨, 잭 크렐리, 린 고먼, 줄리 카너, 라이너 슈와르츠, 데이빗 볼트, 랠리 카도, 헨리 고메즈, 하비 차오, 데이비드 츠보치, 케이 허트레이, 샘 말킨, 밥 처치, 제인 이스트우드, 프란시즈카 허들랜드

 

비디오드롬 (Videodrome, 1983): 현실과 가상현실의 경계를 모호하게 하는 이 영화는, 미디어가 인간의 인식과 신체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합니다. 

 

케이블 TV 방송국의 사장인 주인공이 우연히 불법 해적 방송인 '비디오드롬'을 발견하면서 시작됩니다. 이 방송은 극도로 폭력적이고 성적인 내용을 담고 있으며, 주인공은 점점 이 방송에 집착하게 됩니다.

 

그가 방송의 출처를 추적하는 과정에서, '비디오드롬'이 단순한 방송이 아니라 인간의 정신과 신체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음모의 일환임을 알게 됩니다. 그는 환각과 현실의 경계가 무너지는 경험을 하며, 점차 자신의 정체성과 현실감을 잃어가게 됩니다.

 

당시로서는 혁신적인 특수 효과와 메이크업 기술을 통해 환각 장면을 사실적으로 표현합니다.

 

 

 
플라이
전송기라는 것을 발명한 세드 브런들(Seth Brundle: 제프 골드브럼 분)은 여기자 로니(Veronica "Ronnie" Quaife: 지나 데이비스 분)를 데려와 직접 보여준다. 이를 믿으려 하지 않는 로니에게 직접 실험을 보여주기 위해 세드는 그녀의 스타킹을 한쪽 전송기에 넣고 컴퓨터에 입력하자 갑자기 스타킹이 사라지면서 다른 쪽 전송기에 스타킹이 생겨나는 것이다. 이 일을 계기로 친해진 세드와 로니는 곧 사랑하는 사이로 발전하는데 아직 생명체 전송은 성공하지 못한 세디는 컴퓨터가 신선함이라는 것을 인식 못하는 것에 착안해 마침내 두번째 원숭이를 실험하여 살아있는 그대로 전송하는데 성공한다. 어느 날 세드는 자신을 전송 대상으로 하여 실험을 하기위해 전송기에 들어가는데 그가 들어간 전송기에 파리 한 마리가 같이 들어가면서 문이 닫친다. 이것을 모르는 세드는 실험에 성공하여 기뻐하지만 날이 갈수록 세드는 점차 변해가는 자신을 발견하게 되는데...
평점
8.5 (1988.08.13 개봉)
감독
데이비드 크로넨버그
출연
제프 골드블럼, 지나 데이비스, 존 게츠, 조이 부셸, 레슬리 칼슨, 조지 쿠발로, 마이클 코우프만, 데이비드 크로넨버그, 캐롤 라자르, 숀 휴잇

 

더 플라이 (The Fly, 1986): 과학 실험 중에 벌어진 사고로 인간과 파리의 DNA가 혼합되면서 벌어지는 비극을 그린 작품입니다. 신체 공포 장르의 대표작 중 하나로 꼽힙니다.

 

신체 변형과 파괴를 중심으로 한 바디 호러 요소가 두드러지며, 인간이 괴물로 변해가는 과정을 사실적으로 묘사합니다.

 

그러나 단순한 공포 영화가 아니라, 주인공의 심리적 갈등과 인간성 상실을 깊이 있게 탐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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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래쉬
‘평범한’ 섹스에 만족을 느끼지 못하던 제임스는 어느 날 심한 자동차 사고를 당한 뒤 뜻밖의 자극을 느낀다. 그 후 제임스는 계속해서 다른 사고 현장을 찾아다니며 자극을 찾고, 심지어 다시 한 번 사고를 경험하려 한다. 기계와 인간의 관계를 성적 긴장 속에서 급진적으로 그려낸 데이빗 크로넨버그의 또 하나의 문제작. 1996년 칸영화제 심사위원특별상 수상.(한국시네마테크협의회)
평점
7.7 (1998.03.07 개봉)
감독
데이비드 크로넨버그
출연
제임스 스페이더, 홀리 헌터, 엘리어스 코티스, 데보라 웅거, 로잔나 아퀘트, 피터 맥네일, 셰릴 스와츠, 주다 카츠

 

크래쉬 (Crash, 1996): 자동차 사고를 성적 쾌감으로 느끼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다룬 영화로, 인간의 성적 욕망과 기술의 관계를 탐구합니다. '제임스 그레이엄 밸러드'의 동명 소설을 원작으로 하여, 문학적 깊이와 영화적 상상력이 결합된 작품입니다.

 

이 영화는 자동차 사고와 성적 흥분 사이의 기이한 관계를 탐구하는 영화입니다. 주인공은 자동차 사고를 당한 후, 사고와 관련된 신체적 상처와 성적 쾌락을 연관 짓는 독특한 취향을 가진 사람들과 얽히게 됩니다.

 

이들은 자동차 사고로 인한 신체적 손상과 그로 인한 쾌감을 추구하며, 점점 더 위험한 사고를 유도합니다. 주인공은 이 기이한 세계에 점점 더 깊이 빠져들게 되며, 자신의 정체성과 인간관계에 대한 새로운 통찰을 얻게 됩니다.

 

 

 
폭력의 역사
가정적이고 친절한 남자 ‘톰’(비고 모텐슨)은 어느 날 자신의 가게에 들이닥친 강도를 죽이고 사람을 구한 일로 마을의 영웅이 되어 매스컴에 대서특필된다. 그러나 며칠 후, 거대 갱단의 두목 포가티(에드 해리스)가 찾아와 그가 ‘톰’이 아닌 자신의 적 ‘킬러 조이’라며 가족을 위협한다. 아내 ‘에디’(마리아 벨로)와 아이들 역시 ‘톰’에게서 문득문득 보이는 ‘조이’의 모습에 두려움을 느끼며 점점 그를 멀리하고 마침내 ‘포가티’는 ‘톰’의 집에 총을 들고 들이 닥치는데…
평점
7.9 (2007.07.26 개봉)
감독
데이비드 크로넨버그
출연
비고 모텐슨, 마리아 벨로, 에드 해리스, 윌리엄 허트, 애쉬튼 홈즈, 피터 맥네일, 스티븐 맥하티, 그렉 브릭, 카일 슈미드, 수멜라 케이, 게리 퀴글리, 데보라 드레이크포드, 헤이디 헤이스, 에이단 드바인, 빌 맥도널드, 미첼 맥크리, 이안 매튜스, R.D. 레이드, 모건 켈리, 마샤 레일리, 존 왓슨, 돈 앨리슨, 브리태니 페이어, 조지 킹, 숀 캠벨

 

폭력의 역사 (A History of Violence, 2005): 이 영화는 평화로운 소도시에서 다이너를 운영하는 주인공의 이야기를 다룹니다. 어느 날, 주인공은 다이너에서 강도를 제압하며 영웅으로 떠오르지만, 이 사건 이후 그의 과거가 드러나기 시작합니다.

 

그의 과거를 알고 있는 한 남자가 찾아오면서, 그의 가족과 마을 사람들은 톰의 진짜 정체에 대해 의문을 품게 됩니다. 톰은 자신의 과거와 현재의 삶을 지키기 위해 치열한 내적 갈등과 폭력적인 상황에 맞서야 합니다.

 

이 영화는 평화로운 일상 속에서 비일상적인 폭력이 어떻게 나타나고, 그것이 개인과 공동체에 미치는 영향을 다룹니다. 크로넨버그 특유의 섬세한 연출과 긴장감 넘치는 장면 전개가 돋보입니다.

 

 

 
이스턴 프라미스
한 권의 일기 속 충격적인 비밀 런던의 한 병원에서 근무하는 간호사 ‘안나(나오미 왓츠)’는 14살의 러시아 소녀가 아이를 낳고 죽는 것을 목격하게 된다. 아기의 연고를 찾아주기 위해 소녀가 남긴 일기장에 쓰여진 곳으로 무작정 찾아간 그녀는 그곳에서 러시아 마피아 조직의 운전수인 ‘니콜라이(비고 모텐슨)’를 만나게 된다. 구원도 용서도 없는 세계 니콜라이의 조직은 동유럽에 근거를 둔 런던 최대 범죄조직 ‘보리 V 자콘’. 조직의 보스인 ‘세미온(아민 뮬러-스탈)’은 겉으로는 호화로운 레스토랑을 운영하는 중후하고 온화한 경영주이지만 실상은 완벽한 가면을 쓴 냉정하고 잔인한 인물이다. 한편 그의 아들 ‘키릴(뱅상 카셀)’은 조직의 이인자로 아버지보다는 니콜라이와 더 끈끈한 정을 가지고 있었다. 모든 죄는 상처를 남긴다… 운명적으로 서로에게 끌린 니콜라이와 안나는 함께 아이의 가족을 찾게 된다. 그 과정에서 소녀의 죽음이 조직과 연관이 있음을 알게 된다. 조직의 충성과 안나에 대한 사랑 사이에서 흔들리는 니콜라이. 그리고 위험한 걸 알면서도 자꾸만 니콜라이에게 빠져드는 안나. 그들이 혼란스러워하는 동안 조직은 점점 그들을 조여오는데…… 비밀을 파헤칠수록 그들의 신변은 위험해지고, 마침내 그들은 죽은 소녀와 관련된 충격적인 진실과 만나게 된다!
평점
7.6 (2015.10.29 개봉)
감독
데이비드 크로넨버그
출연
비고 모텐슨, 나오미 왓츠, 뱅상 카셀, 아르민 뮐러 슈탈, 시네드 쿠삭, 예르지 스콜리모브스키, 요세프 알틴, 미나 E. 미나, 알렉산더 미킥, 사라 진 라브로스, 라리타 아메드, 바디 우자먼, 도나 크롤, 라자 제프리, 타티아나 매슬래니, 샤논 플레르 룩스, 릴리버트 랭글리, 미아 소테리우, 라도슬라우 카임, 도널드 섬터, 로드리 윈 마일즈, 테레자 스르보바, 엘리사 라소우스키, 크리스티나 카탈리나, 앨리스 헨리, 팬톤 게르베쉬, 데이빗 파파바, 타머 해선, 게르고 단카, 마이클 사른, 보리스 이사로프, 유리 클리모프, 안제이 보르코프스키, 올레가 페도로

 

이스턴 프라미스 (Eastern Promises, 2007): 런던의 러시아 마피아 세계를 배경으로 한 이 영화는, 폭력과 가족, 충성심의 의미를 탐구합니다. 러시아 문화와 마피아 조직의 내부 규율, 그리고 이민자 문제를 깊이 있게 다룹니다.

 

러시아 마피아의 잔인한 세계를 사실적으로 묘사하며, 리얼리즘을 강조합니다. 주인공 '비고 모텐슨'의 연기는 강렬한 카리스마와 복잡한 내면을 잘 표현해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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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빗 크로넨버그, 그만의 독특한 스타일

1. 바디 호러 (Body Horror)

크로넨버그는 인간 신체의 변형과 파괴를 주제로 한 바디 호러 장르의 대가입니다. 그의 영화에서는 신체가 변형되고, 융합되며, 파괴되는 장면이 자주 등장합니다. 이러한 주제는 인간 신체의 한계와 불안감을 탐구하며, 그의 독특한 영화적 시각을 잘 보여줍니다.

 

2. 기술과 인간의 융합

크로넨버그의 작품에서는 기술과 인간의 융합이 중요한 주제로 다루어집니다. 예를 들어, "Videodrome"에서는 미디어와 인간 신체의 융합, "The Fly"에서는 유전자 실험과 인간의 융합을 다룹니다. 이러한 주제는 현대 사회에서 기술이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을 탐구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3. 철학적이고 심리적인 접근

그의 영화는 단순한 공포나 스릴러에 그치지 않고, 철학적이고 심리적인 깊이를 가지고 있습니다. 인간의 정체성, 의식, 정신과 신체의 관계 등을 탐구하며, 관객에게 생각할 거리를 제공합니다.

 

4. 시각적 스타일

영화 <비디오드롬>

크로넨버그의 영화는 시각적으로 강렬하고 독특한 스타일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는 특수 효과와 메이크업을 통해 신체 변형과 파괴를 사실적으로 묘사하며, 이를 통해 관객에게 강렬한 시각적 충격을 줍니다.

 

5. 복잡한 캐릭터

그의 영화 속 캐릭터들은 복잡하고 다층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습니다. 주인공들은 종종 도덕적 딜레마에 직면하거나, 내면의 갈등을 겪으며, 이러한 요소들이 영화의 긴장감과 깊이를 더합니다.

 

6. 음침하고 어두운 분위기

크로넨버그의 영화는 전반적으로 음침하고 어두운 분위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분위기는 그의 영화에 일관성을 부여하며, 독특한 매력을 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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